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전남 해남|울돌목 뜰채로 직접 잡은 숭어회 맛집 '명랑주막'

테이스티 로드

by 오리H 2022. 4. 30. 16:30

본문

출처: KBS생생정보통
명랑주막 숭어회

명량주막

울돌목 뜰채로 직접 잡은 숭어회 맛집
📍위치 : 전남 해남군 문내면 관광레저로 12-21
🚘 주차장 넓음

숭어 제철
겨울 : 12월~2월
(보리숭어) : 4~5월

숭어 효능
피부미용(콜라겐)
다이어트에 도움을 줌(저지방, 고단백)

매년 봄이 되면 울돌목에서 뜰채로 직접잡은 숭어회를 맛보러 해남 우수영 관광지 입구에 위치한 이곳 '명량주막'에 방문하곤 했었는데, 코로나 사태로 몇년째 발길을 끊었다 올 봄 철 봄숭어를 맛보기 위해 다녀올 생각으로 혹시나 식당이 없어지진 않았나 검색해봤더니 이전 식당 모습이 아닌 새로운 공간으로 이사는 했지만 아직 꾸준히 영업을 하고 있어 다행이란 생각이 든다.

울돌목 숭어 뜰채 잡이 / 출처: MBC뉴스, 해남군


이곳은 방송에도 여러차례 소개된 곳인데 사장님께서 직접 울돌목에서 뜰채로 손수 잡아올린 숭어회가 일품인 곳이다. 울돌목에 실제로 가보면 물살이 세서 물소리가 무섭게 들리는 정도인데 그런곳에서 뜰채 하나로 숭어를 잡아 올리다니 생각할수록 신기한 광경이 아닐 수 없다. 이곳 사장님께서는 진도 다리 아래 갯바위에서 숭어를 잡으시는데 숭어를 잡으러 나가는 시간에 잘 맞춰서 가면 숭어 뜰채잡이를 실제로 구경할 수도 있다.

이곳 숭어는 거센 물살의 울돌목 바다를 거슬러 오기 때문에 육질이 단단하고, 쫄깃한 식감이 특징!
소박한 반찬에 투박하게 썰어낸 단단하고 쫄깃한 식감의 숭어회 한 점 안주삼아 진도 울금막걸리 한잔 쭉 들이켜주면 꿀맛 보장! 평소 회를 쌈싸먹는걸 즐기지 않는 편인데 이곳에서 쌈채소로 주시는 방풍나물 잎사귀에 마늘과 쌈장을 넣어 싸먹는 숭어회 맛이 은근 별미고, 김치와 초장 마늘을 숭어회와 함께 먹는 조합도 추천한다. 조금 아쉬운 마음은 잔치국수 한그릇 시켜 후식으로 먹어주는 루틴 ㅋㅋ

울돌목 하면 이순신 장군의 명량대첩이 떠올랐는데 이곳 숭어회를 맛본 후에 울돌목하면 뜰채잡이 숭어회라는 키워드가 추가되었다는 ㅋㅋㅋ바로 근처가 우수영 관광지라 둘러볼 곳도 많은데 예전보다 새로 생긴 시설들도 많은 듯 하니 한바퀴 쭉 둘러보고 이곳에서 숭어회 먹어주면 관광코스로도 딱 좋을 것 같다. 올 봄엔 야외 마스크 규제도 풀린다고 하니 오랜만에 이곳에 방문해 자양강장에 좋은 제철 숭어회도 맛보고 바람도 쐬고 돌아와야겠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